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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2회 광주시의회(제1차 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회의록

제3호

광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6월15일(목)

장  소  제1상임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3.   2.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광주시장 제출)
  3.   2.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광주시장 제출)
  4.    가. 감사담당관·홍보담당관
  5.    나. 행정안전국
  6.    다. 복지교육국
  7.    라. 보건소
  8.    마. 재정경제국

(10시 07분 개의)

○위원장 황소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2회 광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행정복지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광주시장 제출) 
  2.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광주시장 제출) 

(10시 07분)

○위원장 황소제  의사일정 제1항,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부터, 의사일정 제2항,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까지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행정안전국, 복지교육국, 보건소, 재정경제국 순으로 심사하겠으며 2개 담당관은 일괄 심사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 회계연도의 예산 집행이 적정하였는지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이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가. 감사담당관·홍보담당관 
○위원장 황소제  감사·홍보담당관 소관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감사담당관께서는 대표로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박중현  안녕하십니까? 감사담당관 박중현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평소 저희 감사담당관에게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을 보내주고 계신 행정복지위원회 황소제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감사담당관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감사담당관 세출예산액은 감사업무 운영 및 경비에 소요되는 필수경비로 9857만 원을 편성, 이 중 9376만 9360원을 집행하여 집행잔액 480만 640원이 되겠습니다.
  세부적 집행사항은 심의 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 홍보담당관 제안설명은 서면으로 보고드리며,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보담당관 2022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결산안 제안설명은 전자회의록 부록 참조)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감사·홍보담당관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자료 검토를 위해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1분 회의중지)

                                                       (10시 16분 계속회의)
○위원장 황소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나. 행정안전국 
○위원장 황소제  행정안전국 소관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행정안전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과장 구정서입니다.
  행정안전국장이 장기재직휴가로 행정지원과장이 대신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41만 광주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황소제 위원장님과 조예란 위원님, 허경행 위원님, 최서윤 위원님, 왕정훈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안전국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회계 결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국 세출예산액은 총 1502억 6028만 7320원으로, 이 중 93.9%인 1412억 3871만 7750원을 집행하였고, 2.4%인 37억 1106만 4530원을 금년도로 이월하였으며, 보조금 반납액 2억 9628만 1090원과 집행잔액 50억 1422만 3950원을 불용 처리하였습니다.
  주요 이월사업으로는 호우피해 응급복구, 방범 CCTV 설치 및 운영관리 등 6개 사업 29억 3185만 6000원을 명시이월 하였고, 정지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7억 7920만 8530원을 계속비 이월하였습니다.
  집행잔액 주요내용으로는, 인건비, 기타직보수 등 인력운영비 24억 2291만 원과 그 외 경상경비 절감액 및 각종 공사·용역 입찰에 따른 낙찰차액 등이 되겠습니다.
  이밖에 세부 결산사항에 대하여는 심의 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안전국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회계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왕정훈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왕정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왕정훈 위원  행정지원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통합결산서 176쪽과 840쪽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176쪽입니다. 인력운영비 집행잔액이 24억 원 정도 되는데요. 인건비라 하더라도 집행잔액이 다른 사업보다 꽤 많은 것 같아요. 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예. 저희 인력 총 운영비가 990억 정도 됩니다. 1000억 정도 되는데 저희가 한 달에 인건비로 지출되는 게 한 56억 정도 됩니다. 그래서 전체 지출 퍼센트는 한 97.5% 정도 되거든요. 모수가 크기 때문에 집행잔액도 좀 큽니다. 앞으로도 이런 부분 금액이 집행잔액이 큰 만큼 좀 예측을 더 면밀히 해서 잔액 최소화 반영하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말씀해주신 대로 약간 월별 집행추이를 파악해서 마지막 추경 때 다른 부서나 다른 사업의 가용재원 확보를 위해서 삭감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과장님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 시에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 정말 많지 않습니까?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예.
왕정훈 위원  도시가 계속 성장하고 있고 광주가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예상하기가 힘들어서 삭감하지 못하고 가지고 있다가 남는 돈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는 신속하게 삭감해 주시고 다른 긴급한 사업에 쓰일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840쪽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성과보고서에 행정지원과 성과지표를 보면요. 이게 목표가 지금 소통·협력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통해 시민이 만족하는 희망도시 행복광주 구현입니다.
  지표 단위 중에 두 번째, 도정시책 및 핵심가치 교육 학습률이 있는데 작년에 10%밖에 성과가 안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도정시책 및 핵심가치 교육 학습률은 그전에 저희가 이거를 성과지표로 편성할 때는, 목표로 뒀었을 때는 저희가 정부합동평가라는 게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그게 편성이 돼 있었는데 2022년도에는 그 자체가 지표 자체에서 제외됨으로써 저희가 관심도도 떨어지고 그거에 대한 교육률이 떨어지는 사항으로 해서 지금 성과가 나지 않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그러면 지표 단위가 아예 바뀌었나요, 다른 지표로 현재?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지금 같은 경우는 그 지표 자체가 사라졌습니다. 그러니까 2023년도에는 그 지표를 넣지 않았습니다.
왕정훈 위원  그러면 지표가 지금은 어떻게 됩니까?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지표는 탄력적 유연근무제하고 직원후생복지 만족도 이 두 가지로 저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왕정훈 위원  이게 지표는 달라졌지만 지표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내부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여서 외부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겠다는 목표지 않습니까?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예.
왕정훈 위원  각 성과지표에 대한 추진을 성실히 이행해서 올해는 내부구성원의 만족도와 외부서비스의 질이 모두 상승되는 우수한 광주시가 되도록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지원과장 구정서  예, 잘 알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최서윤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최서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서윤 위원  시민안전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결산 첨부서류 보시면요. 이월사업 되겠습니다, 596페이지요. 윗부분에 보시면 지금 명시이월이 많아요, 여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찾으셨어요, 과장님?
○시민안전과장 이덕균  일단 대부분 국도비 보조사업입니다. 특별교부세 자체가 12월 말에 내려와 가지고 부득이 사업을 할 수가 없어서 이월한 거고요, 영상감시시스템 같은 경우는. 재해 예·경보시스템도 국도비 보조사업입니다. 그런데 국도비 보조사업이 추경 이후에 내려와서 마지막에 추경에 시비부담을 하느라고 부득이 사업을 이월하게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서윤 위원  그러면 이게 지금 대체적으로 늦게 내려와서.
○시민안전과장 이덕균  예,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연말에 행안부 쪽에서 좀 늦게 자금 등을 교부하는 바람에 부득이 이월할 수밖에 없었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서윤 위원  예, 어쨌든 설명은 잘 들었고요. 금액적인 부분이 굉장히 커서 이 명시이월이 왜 이렇게 금액적인 부분이 클까 걱정이 됐고요. 과장님, 설명은 잘 들었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면, 저는 행정안전국 전체에 당부 말씀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안전국 같은 경우는 우리 광주시 조직의 운영 또 지원하는 데에 있어서 시민의 안전 또 재난대응 등에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그러한 국입니다. 세워진 예산을 정말 효율적으로 집행 또 관리해야 우리 조직이 탄탄하고 또 잘 운영된다고 생각을 해요. 시민이 안전한 광주시가 될 수 있도록 지금처럼 행정 집행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최서윤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예, 최서윤 위원님.
최서윤 위원  자치행정과장님께 질의 하나만 드릴게요.
  통합결산서 178페이지 되겠습니다. 보조금 반납이 많아요, 지금. 이게 어떤 이유에서 보조금 반납이 이렇게 있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유재희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자치행정과에서 관리하는 단체는 한 24개 단체가 있고 거기에서 보조금을 다 받지는 않지만 보조금 교부단체와 비교부단체 구분해서 24개 정도의 단체를 관리하고, 예산은 자원봉사센터에 10억을 교부하는 거를 포함해서 25억 정도 저희가 보조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예산 중에 지금 한 1억 5000 정도가 잔액으로 남아있는데 이 잔액은 주로 작년에 코로나가 완벽하게 해소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를 들자면 민주평통 같은 곳에서 무주랑 자매결연을 맺고 방문을 상호 해야 되는데, 그런 것들이 약간 코로나에 아주 완벽한 해소가 아니라 추진할 수 없었던 거, 그다음에 저희가 교부단체에 교부를 했는데 사업비마다 집행잔액이 조금조금씩은 다 남습니다. 그러한 집행잔액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서윤 위원  그럼 코로나 때문에.
○자치행정과장 유재희  코로나가 완벽히 해소되지 않은 해라, 지난해에. 그거로 인해서 하지 못했던 사업들은 단체에서 보조금 반납을 받아서...
최서윤 위원  그래서 거기서 나온 보조금의 그 잔액이라는 말씀이신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유재희  예,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서윤 위원  보조금에 대해서는 과장님 잘 알고 계시겠지만 명확하고, 관리가 잘 돼야 되는 부분이잖아요. 예산집행에 어쨌든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유재희  예, 알겠습니다.
최서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행정안전국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 공직자께서는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다. 복지교육국 
○위원장 황소제  복지교육국 소관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복지교육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교육국장 박명준  복지교육국장 박명준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시민 중심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황소제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복지교육국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복지교육국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2022년도 예산액 5093억 8455만 7000원과 전년도 이월액 31억 6108만 2000원, 예비비사용액 3억 8296만 6000원을 포함하여 총 5129억 2856만 5000원입니다.
  이 중, 95%인 4867억 6662만 7000원을 집행하였고, 15억 4566만 2000원을 2023년도로 이월하였으며, 집행잔액은 246억 1627만 6000원입니다.
  이월사업 세부 사항으로는 노인복지관 기능보강사업 등 총 3건에 8억 2300만 원을 명시이월하였고, 장애인거주시설 기능보강사업 등 2건, 2억 2266만 2000원을 사고이월하였으며, 어린이집 확충사업 5억 원을 계속비 이월하였습니다.
  주요 집행잔액으로는, 각종 복지서비스 제공과 복지시설 지원에 따른 집행잔액이 80억 1812만 2000원이며, 국도비 보조금 집행잔액은 165억 9815만 4000원입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 결산현황입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 예산액은 총 24억 1085만 8000원으로 이 중 99%인 23억 9559만 5000원을 의료급여수급자 진료비 지원 등으로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은 1526만 2000원입니다.
  이 밖에 세부 결산사항에 대하여는 심의 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교육국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예란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예, 조예란 위원님.
조예란 위원  노인장애인과장님께 질문드리겠습니다.
  통합결산서 73페이지 관련입니다. 노인장애인과 세입징수 결정액을 보면 약 2000만 원에 달하는 위약금이 세입예산 편성 없이 징수 결정되었는데요. 이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노인장애인과장 강명원  그 부분은 사실 세입으로 편성했었어야 되는데, 업무상 미숙해서 그거는 실수 좀 했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조예란 위원  담당자분들이 세입예산편성을 다소 소홀하게 생각할 수 있으나 정확하게 세입예산에 반영하였다면 세출예산이 증가되어 향후 원활한 시 사업추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징수 사유가 발생한 건 등에 대해서 세입예산 편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강명원  예, 알겠습니다.
조예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왕정훈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예, 왕정훈 위원님.
왕정훈 위원  교육청소년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통합결산서 238페이지입니다. 보시면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사업의 잔액이 총 6억 4000만 원 정도 되는데요. 보조금 반납금이 없는 것 같아요. 전액 시비 같은데 마지막 추경예산 편성할 때 왜 삭감하지 않으셨습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정명구  답변드리겠습니다. 청소년 민간위탁금은 크게 인건비하고 공공운영비, 사무관리비가 차지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민간위탁을 하면서 주로 반기별로 검사를 하고 정산을 했어야 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작년에 좀 놓쳤던 것 같고요. 그리고 마지막 추경에 이 부분을 물론 이렇게 정리를 해서 반납을 해야 되는 게 맞습니다. 그렇죠, 그 부분도 저희가 좀 미스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그게 어떤 이유에서라도, 제가 들은 이유도 있지만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억 단위 이상의 불용액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세출예산 편성에 소홀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예산을 다루는 일은 조금 더 정확하게 높여서 이런 실수가 없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정명구  예. 그래서 금년부터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상반기하고 하반기 결산검사를 통해서 저희가 예산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허경행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허경행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허경행 위원  아동복지과장님께 물어보겠습니다.
  212페이지 보면요. 아동복지 거기가 지금 보조금 반납이 한 117억 정도 이렇게 되는데 이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렇게 반납이 되는지 한번 설명 좀 해주시죠.
○아동복지과장 김선영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예산현액 대비 지출액이 81.68% 정도 지출비율을 볼 수 있는데요. 저희가 보조금 반납은 국도비 내시됐던 사항들이 잔액들이 반납이 되는데, 거기에 보게 되면 좀 큰 부분이 저희가 아동발달 지원계좌에서 한 9000만 원 그다음 아동수당지급이 2억 7100만 원 정도 그리고 코로나 생활지원비가 한 10억 정도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는 예산 대비 어떠한 집행에 있어서 수요가 거기에 도달하지 못해서 이게 좀 발생된 잔액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허경행 위원  그러면 이게 2022년도죠?
○아동복지과장 김선영  예.
허경행 위원  그러면 2023년도에 대해서는 이게 좀 삭감되지 않나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
○아동복지과장 김선영  이게 국도비는 솔직히 처음에 저희가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해서 내시가 되지는 않고 전년 대비 수준으로 해가지고 내시가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코로나 생활지원비 같은 경우는 8차에 걸쳐 가지고 예산사항이 변경이 되고 있는데, 지금 종식되는 상황이라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국도비 내시가 현격하게 줄어들 것 같고요. 그다음에 아동수당 지급부분도 사실 이거는 약간의 예비비 성격입니다. 저희가 아동 인원은 있지만 전출입이나 출산율 관련해서도 그래서 이 부분만큼은 아마 작년에 준해서 내시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허경행 위원  앞으로는 예산에 맞게끔 해주시고요.
○아동복지과장 김선영  예.
허경행 위원  실효성 있게 그런 예산을 짜셔 가지고 알차게 살림할 수 있도록 그렇게 검토 한번 해주세요.
○아동복지과장 김선영  예, 잘 알겠습니다.
허경행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면 제가 복지교육국에 전체적으로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복지교육 예산 같은 경우는 광주시 예산의 거의 40% 이상이 지금 배정이 되고 있지 않습니까?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정말 맞춤형, 그런 집행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우리 복지교육국 같은 경우는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그런 대상자에게 예산을 편성하고 있는데 적극적으로 예산이 집행되고 또 소홀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 공직자께서는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라. 보건소 
○위원장 황소제  보건소 소관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건소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조정호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조정호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평소 광주시 지역 보건 향상과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애쓰시는 행정복지위원회 황소제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소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2022년 총 예산액 328억 3683만 9000원 중 93.4%인 306억 6746만 667원을 집행하였고, 6.6%에 해당하는 21억 6937만 8333원의 집행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집행잔액의 주요내용은 청사시설 유지관리 용역 등 보건기관 운영을 위한 경비계약 낙찰차액 및 집행잔액 2300만 원이 발생하였으며, 의료기관 사정에 따른 스프링클러 설치계획 취소로 의료기관 스프링클러 설치지원 사업비 집행잔액 340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코로나19 업무지원에 따른 건강증진사업 일시 중지로 통합건강증진 및 치매관리사업비 집행잔액 3억 5800만 원이 발생하였으며, 암환자 의료비 지원대상 축소에 따른 집행잔액으로 1억 650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코로나 고위험군 및 동절기 접종률 감소로 위탁의료기관 예방접종 시행비 집행잔액 10억 700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22회계연도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왕정훈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왕정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왕정훈 위원  건강증진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결산첨부서류 192페이지입니다. 상단에 치매관리사업과 치매안심센터 운영, 공공운영비와 행사운영비가 있는데요. 그 공공운영비 집행용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이대수  치매안심센터 공공운영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예산은 2200만 원인데요. 집행을 못한 사유가 코로나19로 저희가 1월부터 4월까지 전면적으로 휴관을 하면서 그 이유하고 저희가 시간선택제가 13명이 정원인데 그 당시에 6명의 결원이 생겼던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게 치매건강 조기검진을 우편요금으로 저희가 편성을 한 부분인데 결원이 생겨서 또 저희가 휴관을 하면서 그 우편요금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서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항입니다.
왕정훈 위원  지금 공공운영비 보면 집행잔액이 90% 이상 남았고 또 행사운영비 집행잔액도 약 50%가 되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사유인 것은 이해했습니다만 마지막 추경 때 삭감하지 않으신 이유는 뭔가요?
○건강증진과장 이대수  치매안심센터 운영비가 국도비 보조사업이 많이 포함돼 있는 거기 때문에 보조내시가 변경되지 않으면 저희 임의로 삭감할 수 없어서 아마 집행을 그렇게 한 것 같습니다.
왕정훈 위원  예, 국비 교부받아서 반납하면 아깝잖아요. 이제 코로나도 많이 완화가 돼서 지금 치매안심센터 운영이 정상화됐을 것 같은데, 맞나요?
○건강증진과장 이대수  예. 지금 현재 정상화돼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왕정훈 위원  국도비사업의 활성화와 또 올해는 불용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이대수  알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면 저도 보건소 전체에 당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장기간 코로나19를 겪었습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보건의료 건강관리의 패러다임이 아마 변화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 그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을 해주시고요. 또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주시고 또 통상적인 업무에도 당연히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 부분을 좀 힘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또 아울러서 시민 모든 분들의 건강관리 서비스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보건소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 공직자께서는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마. 재정경제국 
○위원장 황소제  재정경제국 소관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재정경제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경제국장 조종호  안녕하십니까? 재정경제국장 조종호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시민의 행복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행정복지위원회 황소제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2022회계연도 광주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총괄 세입·세출 결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예산현액은 2조 1847억 3795만 2000원이며, 세입결산액은 2조 2023억 2826만 3000원, 세출결산액은 1조 7822억 1360만 1000원으로 결산상 잉여금은 4201억 1466만 2000원입니다.
  잉여금 세부내역으로는 이월액 2837억 4444만 7000원, 보조금반납금 246억 9004만 9000원과 순세계잉여금 1116억 8016만 6000원입니다.
  결산검사 총평을 말씀드리면, 세입부분에 있어 보조금 변경내시에 따른 철저한 예산반영과 인구변동 및 경제여건 등을 감안한 정확한 세입추계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세출예산을 집행함에 있어 예산편성단계부터 꼼꼼한 사업계획 검토와 함께 사업 집행잔액에 대하여 추경에 감액편성하는 등 적절한 관리를 통해 불용액을 최소화하고 예산운영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높여가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향후 동일한 지적사항이 없도록 예산편성부터 집행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인 예산운영을 해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재정경제국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출결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결산현황입니다.
  2022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1699억 5229만 4000원으로 1631억 7452만 8809원을 집행하였고 9억 9965만 2780원은 이월하여 잔액은 57억 7811만 2411원입니다.
  이월사업으로는 총 2건으로 명시이월하였으며, 전문직 청년 일자리사업에 1755만 6780원, 남한산성 가공배전선 지중화사업에 9억 8209만 6000원입니다.
  잔액 주요내용으로는 보조금 반납금 10억 8756만 7850원과 예비비 집행잔액을 포함한 각종 사업 지출잔액이 46억 9054만 4561원입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인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결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예산액은 5억 7088만 8000원으로 4억 7024만 670원을 집행하고 귀여1리 마을공동농산물판매장 설치사업에 6820만 원을 명시이월하는 한편, 보조금 반납금 3116만 5020원과 집행잔액은 128만 2310원입니다.
  끝으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결산안으로 전년도 말 조성액은 1232억 3747만 9182원에서 다른 회계 여유자금과 일반회계 순세계잉여금의 10%인 1945억 4753만 2160원을 예치하고 일반회계 전출금 및 기금별 발생 이자지급액으로는 500억 7061만 1000원을 사용하여 22년도 조성액은 2677억 1440만 342원입니다.
  이밖에 세부 결산사항에 대하여는 심의 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정경제국 소관 2022회계연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결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이 있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조예란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조예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조예란 위원  세정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결산첨부서류 28페이지입니다. 세정과 세입금 환급현황을 사유별로 구분해서 보면 행정기관 착오에 의한 환급 건이 3억 3800만 원 정도 됩니다.
○재산세팀장 김선경  예.
조예란 위원  작년에 비해서 다소 적어졌으나 착오환급발생 건을 최소화하여 세무행정에 전반적인 신뢰도를 높여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재산세팀장 김선경  세정과 소관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기관착오 과오나 환급금은 재산세에서 주로 발생됩니다. 재산세는 주로 현황 과세에 의해서 발생이 되는데 건물의 멸실이나 신축 아니면 도시계획시설 이런 게 변경되면서 이용현황이 변경돼서 과오나 환급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이거는 민원인 신청에 의해서 본인이 농지로 사용한다, 이런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거는 저희가 과세할 때 더 면밀히 살펴 봐서 이런 현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조예란 위원  세정과에서는 착오환급 건에 대해서 발생원인을 사례별로 분석하고 문제점 해결과 재발방지에 총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산세팀장 김선경  예, 알겠습니다.
조예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왕정훈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왕정훈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왕정훈 위원  기획예산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결산첨부서류 429페이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계속비사업이 총 129건인데, 맞나요?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129건입니다.
왕정훈 위원  일반회계가 113건으로 1879억 원, 기타특별회계가 16건으로 591억 원, 총 2407억 원 정도 되는데요. 여러 가지 사유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전년도 이월사업비가 있는데 당초예산에 편성하고 전년도 이월사업비도 집행하지 못하는 사업들이 있지 않습니까?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왕정훈 위원  예산의 신속집행을 고려해서 사업부서와 집행시기에 맞춰서 편성할 수 있는지 좀 세세하게 세밀하게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잘 알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그리고 이어서 통합결산서 193페이지입니다. 도시관리공사 SPC 자본금 증자 255억 요청하셨잖아요?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왕정훈 위원  그런데 그대로 쓰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지난해 마지막 추경에 도시관리공사에 광주역세권 개발사업 SPC 설립투자 51% 지분율을 확보하기 위해서 255억을 증자한 사항입니다. 이후에 미래도시사업과와 도시관리공사가 51%를 유지하면서 가는 게 맞느냐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고 결론적으로 현재 경기상황에 비추어봤을 때 51%를 가지고 가는 거는 부담이 크다 해서 19%로 조정을 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그 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위해 변경하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요. 우리 도시관리공사에서 사업계획을 변경해서 투자한 부분에 대해서 의회의 보고가 없었잖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출자금을 줄 때 심도 있는 결정 끝에 부서 협의하고 준 거지 않습니까?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그렇습니다.
왕정훈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그 당시 소통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진 건지 한번 설명해 주시겠어요?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증자 이후에 별도로 의원님들 모시고 지분율 조정에 대해서 설명을 한번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외의 것들은 앞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방공기업법」에 규정이 돼 있는 법적사항에 따라서 의회의 의결 형태의 동의를 구할 계획이고요. 사실 지나온 최근 과정에서 볼 때 255억 증자를 받은 이후에 의원님들께 변경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설명을 드리고 소통하지 못한 부분은 조금 미흡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왕정훈 위원  우리 기획예산과는 출자금을 출자해 주기 위해 예산을 편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예산이 목적대로 쓰이는지 관리감독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까지 세심하게 살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소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허경행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예, 허경행 위원님.
허경행 위원  기획예산과장님께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2022년도 불용액하고 반납액들이 많잖아요, 쓰지 않은 돈이?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허경행 위원  그러면 예산편성하는 데 있어서 좀 많이 잘못되지 않았나 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허경행 위원  그런데 2023년도에 대해서는 그런 거에 대해서 한번 참작을 하셔 가지고 예산 같은 걸 세웠습니까?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저희가 불용예산, 이월예산을 포함한 불용에 대해서 사업별로 새로이 편성할 때 공정률부터 굉장히 심도 있게 검토를 합니다, 사업부서하고 협의를 충분히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상치 못했던 일 때문에 사업집행이 안 되거나 그렇게 해서 불용처리가 되거나 또 예산편성하는 시기가 2회 추경 이상 넘어가면 사실 당해연도에 집행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기간상. 그래서 불용액이 많아지게 되고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목적사업이 순조롭게 해를 넘기더라도 잘 진행이 되느냐 하는 것이고 또 당초에 판단을 못해서 예산을 지나치게 많이 편성을 해서 불용처리까지 되는 그런 예산에 대한 게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앞으로 지금 투자사업 재정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또 다른 미불용 평가관리제를 내부적으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이월예산과 불용예산이 줄어들 수 있도록 최소화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허경행 위원  예산을 쓰면서 앞으로는 어느 부서, 어느 과 해가지고 예산을 편성하잖아요, 그렇죠?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허경행 위원  그런데 지금 같은 경우는 제가 보기에는 이게 나오는 항목이라든지 쓰는 예산안이 그전부터 고정적인 것을 쓰는 것 같아요. 새롭게 우리 광주시 발전을 위해서 그런 거는 없고 옛날부터 얼마 써야 되겠다, 그걸 가지고 계속 반복해서 하는 것 같은데. 이제 민선 8기도 들어왔기 때문에 우리 광주시가 무난한 발전이 이루어져야 되잖아요.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는 한번 생각해 보셔 가지고 하셨는지 답변 좀 해주시죠.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저희가 경직성 경비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대표적으로 인건비성이라던지 기본운영경비에 대한 부분이 굉장히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46% 정도에 가까운 복지예산은 국고보조사업에 매칭되는 예산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 경직성 경비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가용재원을 가지고 저희가 진행 중인 투자사업을 마무리하고 또 신규투자사업을 시작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지적하시는 부분 지당하신 말씀이지만 행정 재정운영 총 포션이 경직성 경비가 60% 이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어려운 구조이지만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새로운 부분 시장님 시정방침에 부합이 되는 그런 정책들을 펼쳐나가는 데 예산을 우선 배정하도록 심사숙고하겠습니다.
허경행 위원  아무튼 어려움이 많은데, 한번 최대한 그거에 대해서 편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알겠습니다.
허경행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기획예산과장님께 제가 간단히 질의하겠습니다.
  과장님, 아까 왕정훈 위원님이 충분히 질의하셨고 또 충분히 답변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유감인 부분은 다시 한번 또 반복적일 수도 있지만, 저희 작년 12월에 출자 동의를 얻고자 할 때는 적극적으로 오셔서 우리 상임위 위원들한테 설명도 하셨고, 그렇죠? 보고도 하셨어요. 근데 결과에 따른 조치사항에 대해서는 저희들한테 전혀 보고를 안 했다는 점 그리고 저희가 안 시점은 행정사무감사의 자료를 보면서 알았다는 점, 이 부분이 정말 유감스럽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다음에 또 만약에 충분하게 이미 아까 51%의 그러한 사업지분이 좀 부담스럽다고 했으면 더 충분하게 검토를 하셔서 출자 동의를 얻었을 때에 더 효과적이지 않았을까 어떻게 또 생각하게 되면 이런 부정적인 집행으로 어떻게 보면 볼 수도 있잖아요.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위원장 황소제  거기에 대해서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송구스럽고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 사실 우리 시에서 도시개발사업을 그렇게 대규모로 한 예가 처음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래도시사업과에서 판단할 때도 그렇고 도시관리공사에서 이 사업에 참여할 때도 그렇고 아주 전문적인 분석 이런 게 좀 부족한 가운데 너무 희망적인 계획을 가지고 시작을 한 게 아닌가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런 부분을 총괄관리를 하는 저희 기획예산과에서 좀 더 깊이 있게 사업부서와 고민을 했다 그러면 처음부터 그런 부분, 투자 지분의 어떤 부담감, 위험성 이런 부분까지도 충분히 검토를 한 뒤에 거기에 맞는 지분율과 또 거기에 해당되는 증자를 요구했을 터인데 지나고 봐서는 좀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중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 충분히 사전에 설명을 드리고 각종 위원회라든지 주례회의 이런 기회를 통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황소제  저희도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원래 계속 도시관리공사 같은 경우는 관리사업이라든지 위탁사업을 주로 해왔었지 않습니까. 그리고 개발사업은 사실 이렇게 큰 사업은 처음인 것 같아요. 그래서 차후에 또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좀 유념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소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왕정훈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황소제  예, 왕정훈 위원님.
왕정훈 위원  통합결산서 821페이지에 재정경제국 주요성과에 대해서 질의드리고자 하는데, 어느 과장님께 질의를 드려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왕정훈 위원  지금 정책사업 목표현황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근데 각 목표에 대해서 단위사업수는 1개 이상으로 존재하는데 달성지표수가 0개인 게 세 가지가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기획예산과장이 종합적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성과예산에 대한 심사자료입니다. 지금 성과예산서의 기본 구조가 예산을 집행했느냐 안 했느냐로 평가를 하는 체계이다 보니 여기에 달성지표가 제로로 표시돼 있는 거는 그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해까지 코로나라든지 여러 가지 이유로 집행을 하지 못한 그런 건을 미달성으로 분류를 했기 때문에 이렇게 제로로 표시가 된 내용이 되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각 소관 실국을 이렇게 비교를 해봤을 때 우리 재정경제국에서 미달로 되어 있는 목표치가 눈에 띄게 있길래 질의를 드렸습니다.
  이 전략 목표가 전체적인 정책, 이 사업목표들을 합친 게 재정확충을 안정적이게 하고 또 도약하는 경제도시 광주시를 만들기 위함이지 않습니까?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왕정훈 위원  코로나라는 우리가 어려운 시기를 지나면서 해당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는 부분도 있지만 앞으로 정책사업 목표에 맞게끔 목표를 달성해서 우리가 추구하는 전략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우리 모든 과장님들과 또 우리 재정경제국의 발전을 기원하고 또 그렇게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강민수  예, 잘 알겠습니다.
왕정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소제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면, 제가 마지막 당부하고 마치겠습니다.
  재정경제국 같은 경우는 우리 시 전체를 컨트롤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회와 집행부의 소통, 항상 소통의 부재 문제는 8대 때부터 지속적으로 나왔던 얘기인 것 같은데, 9대에서는 소통의 부재라는 말이 없었으면 좋겠고요.
  22회계연도 결산검사 의견서를 보게 되면 매년 개선 및 권고사항의 주요내용들이 좀 약간 비슷하고 반복적인 지적사항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에서는 재발방지대책이 정말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좀 참고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광주시 재정관리의 중심을 잡고 세입이라든지 세출관리에 정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재정경제국 소관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 공직자께서는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리 정돈)
  재정경제국을 마지막으로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부서, 결산 및 예비비 지출에 대한 질의답변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의결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2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습니다.
  오늘 위원회 활동에 따른 의결사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종합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02회 광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행정복지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1시 10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