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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1회 광주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광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7월26일(목)

장  소 : 제1상임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18년도 제1회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종합심사
  3.   2. 2018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종합심사

  1. 심사된 안건
  2.   1. 2018년도 제1회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종합심사(광주시장 제출)
  3.   2. 2018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종합심사(광주시장 제출)

(10시 개의)

○위원장 임일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2018년도 제1회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종합심사(광주시장 제출) 
  2. 2018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종합심사(광주시장 제출) 

(10시)

○위원장 임일혁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1회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심사에 앞서 당부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신속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중복된 질의는 가급적 삼가해 주시고 부서장들께서는 위원님들의 질문에 명확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상임위원회 예비심사 결과를 참조하시어 해당 부서장에게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영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임일혁  예, 박상영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영 위원  쌈문화축제에 대해서 거기 서류에는 왔는데 시설비, 인건비, 재료비에서 쌈류하고 고기값 2000만 원 잡힌 것 같은데 이게 이렇게 많이 들어가나요, 재료비가?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농업정책과장 조성환입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예상액입니다만 고기류하고 쌈류하고 해서 소요예산을 잡았습니다. 기타 거기에 소요되는 사항도 있는데 세부사항까지는 명시를 못했습니다.
박상영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아무튼 별다른 것은 없는 것 같아요. 무대비, 인건비, 홍보비 먼저는 저거된 게 세밀한 장소하고 계획이 없어서 우리가 확실히 검토를 하려고 이렇게 올린 거니까 별다른 것은 없을 것 같아요. 축제 하려면 그래도 시에 걸맞게 이 정도는 소요예산 들어간다고 제 생각에도 이렇게 드는데 다른 위원님은 의견이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고생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일혁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현자섭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임일혁  예, 현자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자섭 위원  농정과장님께 다시 한 번 질의할게요. 쌈문화축제 이게 신규사업이잖아요?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예.
현자섭 위원  쌈문화축제가 제 생각에는, 우리가 이 축제 말고 축제가 많이 있잖아요? 남한산성축제도 있고 봄에 하는 축제 이럴 때도 가끔 한 번씩 한우 가지고 와서 시식하는 코너 있었죠?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예.
현자섭 위원  그런 쪽으로 방향을 바꿔 주시면 어때요? 그 행사할 때 그쪽으로? 일부러 쌈문화축제를 신규로 다시 만들 것이 아니라 또 쌈이라는 게, 또 우리 남한산성축제도 있잖아요? 그렇죠? 그때 거기에서 같이 행사를 하면 어떠냐고요? 그러면 6000만 원이라는 예산이 많이 감액될 수 있잖아요?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쌈문화축제와 관련해서 민선7기 들어서 전체 위원님 계신데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은 처음인 것 같아서 제가 조금 배경 설명을 드리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님께서 이해를 하신다면 조금 부연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임일혁  예, 간단히 얘기해 주십시오.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본 쌈축제 관련해서는 민건7기 인수위 업무보고에서 지시가 되어서 2018년 6월 26일날 우리 관내의 농업산업 육성을 위해서 토마토축제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월이라든지 광남동, 오포지역에 야채를 많은 농가에서 재배하고 있기 때문에 토마토축제로 광주에서 1차적으로 축제를 성공을 했다고 보는데 우리는 농업인이 많지는 않지만 쌈을 주제로 또 새로운 문화 이러한 농산물을 홍보하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어떻겠냐 해서 농업을 담당하는 정책과장으로서 인수위의 지시사항과 관련해 가지고 광주시에 쌈문화축제가 필요하다 해서 쌈을 주제로 한 겁니다.
  예를 들어서 남한산성축제라든지 다른 축제와 병행해서 일부의 행사를 한다면 우리가 거양하고 있는 농업 관련한 축제와는 좀 상반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하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과장님, 그러면 이 6000만 원 예산 중에 만약에 사업비를 세워주면 여기에서 농민들한테, 농사짓는 농가들한테 쌈을 공수해올 것 아닙니까? 그러면 그 종류는 몇 가지 종류 이런 것 다...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우리가 광주시...
현자섭 위원  친환경이에요? 친환경으로 쌈을...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제가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광주시에 채소에 관련된 작목반 현황이 119농가 한 109㏊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채로 인증받은 농가도 15개 업체가 돼 있고 이러한데 실질적으로 농사를 짓는 농가는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니지만 농업을 통해서 이렇게 홍보하는 계기가 되고 지금 말씀하신 쌈을 가져오는 것은 작목반을 통해서 그 지역에서 그 당시에, 개최 시에 쌈을 가지고 올 수 있는 작목반을 통해서 최대한 가지고 올 것입니다. 그것을 해 가지고 우리 지역에서 생산하는, 농민들이 생산하는 쌈을 가지고 와서 할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친환경농산물은 다 계약재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본 위원이 알고 있는 그런 것은 친환경농산물은 계약재배를 하고 있어요. 여름에는 날씨가 더우니까 생산량이 많기는 하더라고요. 너무 더울 때는 조그맣게 길러 가지고 야채 같은 것을 내는 것인데 생산량이 많을 수도 있는데 한 9월달쯤에는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거죠. 그러니까 모르겠어요,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이것을 잘 검토하셔 가지고 사업을 연기하는 게 어떻겠나...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지금 저희가 동향을 다 했습니다. 쌈을 많이 재배하는 시기라든지 가격이 낮은 시기는 시기가 5월달로 이렇게 하고 있고 9월 15일경 하면 추석 전에 농산물 시기로 봐서는 가장 비싼 시기임에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이라든지 후년에 이 쌈문화축제를 좀 크게 하려면 시범적으로 방향이라도 잡는 것이 어떠냐 해서 제가 정책과장으로서 의지를 가지고 이번에 해보려고 한 겁니다. 불과 하루에 5시부터 9시까지 네다섯 시간 하는 행사에 그렇게 쌈이라든지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행사가 어려움은 없을 것 같고, 우리 초월에 또 광주 전체적으로 친환경 재배 농가가 많이 있는 것만도 아닙니다. 하지만 지역에서 생산한 쌈이라든지 이런 것은 최대한 가지고 나와서 우리 광주시에서 직접 농가가 생산한 쌈을 주제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시범적으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그럼 과장님께서는 이것을 만약에 이 사업을 하게 되면 각자 농가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가지고 나와서 판매부스를 만들어 줄 거예요? 계획이 어떠세요?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판매...
현자섭 위원  일괄적으로 어느 사업단이나 이런 데를 통해서 가지고 와서 팔면 안 된다는 거예요. 이것을 하시려면 미리 농가 대상으로 사전 검토도 있어야 되고 어떤 농가, 우리가 농사짓는 농가가 일괄적으로 아욱 하는 농가도 있고 상추 하는 농가도 있고 얼갈이 하는 농가도 있고 다 있단 말이에요. 그러면 지금 이 사업 자체가 그 농가를 다 가서 그 농가들하고 협의를 해서 그래도 농산물이 쌈을 가지고 온다 하면 농가 자체에 대해서 그래도 쌈이 몇 개 정도 부스를 만들에 놓고 실제 이 사업하고 농가하고 연계를 해서 농민들한테 큰 도움이 되어야지 도움이 안 되는 사업은 안 된다는 거예요, 제 개인 생각에는.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지금 말씀하신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추진위원회를 7월 9일날 구성을 해서 거기에는 작목반 대표들이 있습니다. 작목반 대표들에 의해서 각 지역에서 생산된 쌈을 갖다가 언제까지 가지고 와서 미리 손질까지 다 해 가지고 그것을 가지고 추진할 겁니다. 그래서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그렇게 추진할 것이고 그렇게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상영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임일혁  박상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상영 위원  계획을 잘 세워가지고 어차피 처음 하는 사업인만큼 우리 인수위에서도 다뤄졌던 문제고 하니까 계획을 잘 세워 가지고 한번 추진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 소견은. 이상입니다.
○농업정책과장 조성환  예, 잘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임일혁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동희영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임일혁  예, 동희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희영 위원  체육과장님께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문화스포츠센터 운영관리 비용으로 7억이 올라왔는데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구체적인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체육과장 김학선  체육과장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총 7억 원 중에서 올해 당초예산에 사업계획에 반영된 게 70억인데 지난해에 올해 당초예산에 반영된 게 65억 원으로 5억 원이 덜 반영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5억 원에 대해서는 이번에 올해 사업계획에 대해서 부득이하게 추가 반영하는 사항이고, 그 다음에 1억 5000은 문화스포츠센터 인근에 가스판매소가 있는데 그게 감사원 감사에 지적이 돼 가지고 방호벽을 보완하는 게 지적이 됐는데 그게 시기가 있어 가지고 상반기에 공사를 미리 완료를 했습니다. 방호벽 외에 바닥보수라든가 또 주차장 아스콘이라든가 장비들 정비라든가 또 안전에 따라서 필요한 공사가 한 1억 정도 들어왔고 그 다음에 전산통합운영이라고 해 가지고 지금 시민체육관 거기하고 문화스포츠센터하고 연동되는 전산 관련된 통합운영에 따른 공사를 부득이 하게 해야 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한 7억 정도가 필요하게 됐습니다.
동희영 위원  통합운영이라 하시면 대관업무 때문에 통합운영이 되어야 되는 필요성이 있는 겁니까?
○체육과장 김학선  그런 업무도 있고 새로 하게 되면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한 것인데 기존에 문화센터에 있는 전산하고 연동하게 되면 사업비도 줄이게 되고 거기의 예약이라든지 모든 전산업무를 같이 연동하게 되는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동희영 위원  그러면 전산업무 총 책임자는 어느 쪽에서 관리합니까? 회계과에서 합니까 아니면 문화스포츠센터에서 합니까?
○체육과장 김학선  일단 연동이 되면 구분해서 문화스포츠센터는 문화스포츠센터에서 하고...
동희영 위원  전산은 통합으로 쓰되 관리는 각자 하는 것으로...
○체육과장 김학선  예. 각각 하게 돼 있습니다.
동희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일혁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현자섭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임일혁  예, 현자섭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자섭 위원  체육과장님께 다시 질의할게요. 문화스포츠센터 먼저 행감에서도 지적됐던 부분이 있죠. LPG인가?
○체육과장 김학선  예, 맞습니다.
현자섭 위원  그때 당시 우리가 7대 때 계속 지적했던 부분인데 이전은 안 되고 그쪽에 보완으로 해서 옆에 그것을 하신다는 거예요? 방호벽?
○체육과장 김학선  예, 예. 한 2.5m 정도 해서 이미, 감사원 감사 지적사항이다 보니까 완료 보고를 하는 시기가 있어 가지고 그것은 우리 사업비로 미리 계상을 해서 가 보시면 다 방호벽 완료를 했습니다.
현자섭 위원  방호벽은 무엇으로 했어요, 어떤 걸로? 만약에 그게 특별한 경우에 폭발 위험이 있고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그게 완전, 만약을 위해서 그런 경우가 있다라고 하면 문화스포츠센터가 이용하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쪽까지는 영향이 없겠죠?
○체육과장 김학선  없는 범위에서 법적으로 정한 이격거리하고 법적으로 정한 높이하고 해서 구조물하고 검토를 해서 기존에 방호벽이 좀 낮고 거기에 따라 보완해 가지고 좀 상승해 가지고 올려서 거기에 맞는, 기술적이 됐든 범실이 됐든 그런 방호벽을 재설치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이전은 안 돼요?
○체육과장 김학선  그것은 가스판매업소가 개인업소다 보니까 저희가 강제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그런 것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현자섭 위원  그런 시설은 진짜 문화스포츠센터보다 조금 안쪽으로 들어가서 그런 시설물이 있어야 되는데 저도 지나다닐 때 보면 굉장히 위험하더라고요. 한 번 더 그분들하고 협의를 해보세요.
○체육과장 김학선  향후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한번, 지금 상태에서는 말씀드린 것처럼 이전하는 부분에 대해서 개인업체에서는 상당히 부담을 갖는 부분이 있고 하여튼 그것은 향후에 검토하고 권고사항으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시민의 입장에서 잘 검토해주셔야 돼요.
○체육과장 김학선  알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식문화 개선 지원, 농업진흥과장님?
○농업진흥과장 이기승  예, 농업진흥과장입니다.
현자섭 위원  식문화, 시민과 함께 하는 식생활 교육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이게 조례에 있기는 있어요. 조례 작년에 통과시켜줬던 부분인데 우리가 예산이 수반되는 민간사업은 그때 7대 때도 거의 ‘하지 말자’ 이런 위주로 갔던 거잖아요. 너무 많아 가지고, 예산이. 그런데 이 시민과 함께 하는 식생활교육이 교육시킨 실적하고 이런 것은 좀 있어요? 자료 좀 받아보셨어요? 활동내역하고?
○농업진흥과장 이기승  교육실적은 작년도에 식생활협회에서 교육을 했는데 작년도에 한 것은 지원된 사항이 없고 자체적으로 한 것이 있는데 저희가 거기까지는 파악을 현재 못하고 있습니다. 파악해서 별도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파악해서 별도로 보고 좀 해주세요.
○농업진흥과장 이기승  알겠습니다.
현자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일혁  예, 현자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주임록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임일혁  예, 주임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임록 위원  시립중앙도서관 과장님 답변해 주십시오. 우리 광주가 송정동, 남한산성, 남종이 작은도서관조차도 없는 곳으로 지금 나와 있어요. 그래서 지금 남한산성에 3억 8300이 예산이 편성이 됐습니다. 그런데 도비가 7500이 예산이 잡혀있다는 이유로 이 사업을 진행해야 되는 것인지 참 궁금하고요.
  이용자가 과연 얼마나 될지 예상되십니까? 도서관이라 함은 학생이건 주민이건 이용을 해야 되잖아요? 예상되는 사람 수?
○도서관정책팀장 김재일  정책팀장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비 확보 부분은 작년도에 사업추진을 하는 과정에 도비 7500만 원을 확보하게 된 사항입니다. 그에 따라서 광주시 자부담 부분이 있는데요. 저희가 구 정보화마을 터에 작은도서관을 설치하는 과정 내에 리모델링 사업비 증가분이 좀 있었습니다. 내벽도 있고 화장실이라든지 전반적으로 사실상의 신축과 관련된 부분이라고 봐야 되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예산 증가분에 의해서 자부담이 좀 많아진 사업입니다.
  두 번째로는 이용자 부분인데요. 저희가 작은도서관을 선정하게 된 계기는 정보소외지역이 현재 행정지역, 오포‧초월‧곤지암 행정지역으로 봤을 때는 남종하고 남한산성면이 도서관 자체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정보소외지역에 우선으로 해서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경위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남한산성 같은 경우는 지역주민과 학생 또 하나는 관광객에 특화된 카페형이라든지 어떤 역사 관련된 부분으로 포인트를 잡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그 지역주민 및 관광객으로 예상이 됩니다만 구체적인 데이터는 솔직히 그렇습니다.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방문으로 인해서 광주시 홍보효과라든지 그런 쪽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임록 위원  ‘성문 밖 학교’라고 들어보셨죠?
○도서관정책팀장 김재일  예, 있습니다.
주임록 위원  거기서는 이미 지역주민들에게 개방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한산성초 역시 ‘개방을 하겠다’라는 말씀을 하셨고요. 차라리 이곳에 좀 집중해서 예산을 지원한다면 어떻겠나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아까 소외지역이 남한산성하고 남종면이라고 말씀을 하셨어요. 맞습니다. 맞는데 송정의 인구수가 지금 얼마나 되는지 아십니까? 작은도서관 하나도 없습니다. 먼저 우리 지역에 무엇이 어느 곳이 어느 지역이 먼저 필요한지 꼼꼼하게 한번 따져보시고 예산을 세워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서관정책팀장 김재일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올 4월달에 도서관 중장기발전 용역에 의해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상 송정동 지역은 도서관 분관 형태로 해서 향후에 설립을 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요. 또 하나는 목현동 부분이라든지 급격한 인구증가에 따라서 작은도서관이라든지 향후에 추진해야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되어서 장기적인 부분 중에서는 곤지암에 분관이 있지만 만선리처럼 뚝 떨어진 데, 초월읍 같은 경우는 지월리라든지 아니면 서하리 부분 이쪽 부분도 작은도서관이 향후에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순위가 좀 차이가 있을지 모르지만 저희 나름대로 고민하고 추진하게 된 경위가 있습니다. 그래서 남한산성 부분은 갑자기 나온 것은 아니고요. 작년도 4월부터 남종하고 남한산성면을 검토하는 과정 내에 부지라든지 건축물이 없었기 때문에 추진을 못했던 부분입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임록 위원  그래서 본 위원은 성문 밖 학교나 남한산성초하고 다시 한 번 논의를 하고 정말로 그 지역에 정보화마을에 이 도서관이 필요한지 다시 한 번 검토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도서관정책팀장 김재일  예, 알겠습니다.
주임록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일혁  예, 주임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이은채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임일혁  예.
이은채 위원  기업지원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가구거리 조성 타당성 및 기본설계 용역이 올라와 있는데 이게 타당성 먼저 하고 나서 설계 용역이 되어야 되는 게 아닌지? 타당성이 안 맞는다면 설계용역비는 필요가 없는 것 아닌가요?
○기업도예팀장 석봉국  타당성 조사 용역과 동시에 기본설계입니다. 세부 실시설계가 아니고요. 기본설계이기 때문에 과업을 조금 더 같이 해서 가는 게 나중에 실시설계라든지 이런 과업을 할 시에 좀 더 용이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추가 과업을 더 주겠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용역사에 타당성 조사 용역만 용역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기본적인 구상까지 하라’라고 하는 추가 과업을 주는 사항이지 기본설계를 하기 때문에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비가 늘거나 줄거나 이런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은채 위원  여기 가구 제조업이 283개로 되어 있는데 완품을 생산하는 곳이 몇 곳이나 되죠?
○기업도예팀장 석봉국  가구제조업이 광주 관내에 283개소가 되어 있는데 실질적으로 완제품 나오는 데는 많지 않고요. 일부의 제품들을 OEM방식으로 납품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소수에 대해서는 지금 정확하게 말씀을 못 드리겠지만 완제품을 만드는 곳은 한 30% 정도 된다고 저희들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은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임일혁  예, 이은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질의답변이 모두 끝났으므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계속해서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6분 회의중지)

(11시 계속개의)

○위원장 임일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위원님들께서 심도 있게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해 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계수조정사항은 정회시간에 합의한 바와 같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제1회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18년도 제1회 일반 및 기타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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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일정 제2항, 2018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18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부록에 실음)

  금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의결된 사항에 대해서는 7월 27일 제2차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1시 0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