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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7회 광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광주시의회사무과


일시 : 2006년 5월 11일(목요일)  오전 10시 12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5.   4.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6.   5.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
  7.   6.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8.   7.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9.   8.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0.   9.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1.   10.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
  12.   11.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13.   12.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안
  14.   13.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
  15.   14.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
  16.   15.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
  17.   16.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8.   1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주흥근 의원 외 9인 발의)
  5.   4.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6.   5.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7.   6.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8.   7.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9.   8.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   9.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1.   10.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2.   11.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3.   12.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4.   13.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광주시장 제출)
  15.   14.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광주시장 제출)
  16.   15.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광주시장 제출)
  17.   16.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8.   1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시 12분 개의)

○의장 이우경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팀장은 오늘의 의사일정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서방원  의사팀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는 2006년 5월 4일 조억동 의원 외 8인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39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집회 요구되어 동법동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2006년 5월 4일 집회 공고하여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으로는 제1항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제2항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제3항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제4항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제5항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 제6항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제7항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제8항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제9항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제10항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제11항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제12항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안, 제13항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 제14항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 제15항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 제16항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제17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이상 17건이 상정되어 있음을 보고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의사팀장이 보고한 의사일정에 따라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0시 14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항,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의원 여러분과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2006년 5월 11일부터 5월 12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2006년 5월 11일부터 5월 12일까지 2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15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2항,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의 서명은 광주시의회회의규칙 제46조 규정에 의하여 의원 2인 이상이 서명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박종면 의원, 이상택 의원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종면 의원, 이상택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주흥근 의원 외 9인 발의) 

(10시 16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3항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제안의원이신 주흥근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흥근 의원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주흥근 의원입니다.
  먼저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본 의원에게 제안설명의 기회를 주신 이우경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먼저 제안이유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의 개정 및 광주시 의정비심의위원회로부터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의 지급기준 금액이 결정 통보됨에 따라,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기준을 변경 적용하고자 의원 발의로 조례를 개정하는 사항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광주시의회 의원에게 지급하는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의 지급기준 결정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낭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지방자치법」 제3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5조의 규정에 의하여 광주시의회 의원(이하 "의원"이라 한다)에 대하여 지급하는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의 지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지급기준 등) ①의원의 의정자료 수집과 이를 위한 보조활동에 소요되는 의정활동비와 의원의 직무활동에 대하여 매월 지급하는 월정수당 및 의원이 본회의 또는 위원회의 의결이나 의장의 명에 의하여 공무로 여행하는 때에 지급하는 여비는 다음 각호와 같이 지급한다.
    1. 의정활동비 및 월정수당 : 별표1에 의한 금액
    2. 여비 : 별표2 및 별표3에 의한 금액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은 광주시공무원의 보수지급일에 지급한다.
  제3조(준용) 이 조례에 규정된 것 이외에는 광주시공무원의 예에 의한다.
  부칙, ①(시행일)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월정수당 지급에 관한 적용례) 제2조제1항의 개정 규정에 의한 월정수당은 2006년 1월분부터 기 지급된 회기수당과 정산하여 지급한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본 조례안은 의원의 의정자료 수집과 이를 위한 보조활동에 소요되는 의정활동비와 의원의 직무활동에 대하여 매월 지급하는 월정수당 및 공무로 여행하는 때에 지급하는 여비 지급기준을 정하고자 의원 발의로 조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의원 여러분께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주흥근 의원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5.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시 21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4항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기획예산담당관께서는 나오셔서 일괄하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성호  기획예산담당관 이성호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시정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도편달과 격려를 보내주시는 이우경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의안번호 제279호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지방재정법 시행령」전부개정에 따른 지방재정공시제도 도입과 관련된 지방재정공시심의위원회를 구성·운영함에 있어 기능이 유사한 기존의『광주시 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와 통합·운영함으로써 유사 기능의 각종 위원회 중복 설치·운영 등에 따른 행정상 비능률을 최소화하고, 금번 개정된「지방재정법」과 동법 시행령상에 재정운영 공개와 관련된 공시내용·공시시기·공시매체·공시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음에 따라 존치이유가 소멸된「광주시지방재정운영상황의공개조례」를 폐지하는 등, 지방재정법 및 동법 시행령 개정내용에 부합되도록「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를 개정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가. 안 제2조에서 위원회의 구성은 위원장을 포함하여 15인 이내로 구성하며,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도록 하고, 나. 안 제4조제2항에서 위원회의 주요 심의사항 등에 관하여, 1. 지방재정 운영방향 및 재원조달에 관한 사항, 2. 투자사업 수립에 관한 사항, 3. 재정공시 내용의 적정성과 공시방법, 시기 및 특수공시 선정 등에 관한 사항, 4. 그밖에 시장이 부의하는 사항으로 정하고, 다. 안 제5조에서 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운영하되, 정기회의는 중기지방재정계획수립 시와 정기공시 시 개최하고, 임시회의는 필요시 수시로 개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부개정 조례안, 관계법령발췌서는 유인물로 갈음하여 설명 드리고, 다음으로 의안번호 제280호,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 제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정이유는 2006년 1월 11일 공포 시행된「지방자치법」에 의하면 조례의 제정이나 개폐를 청구할 수 있는 연서 주민수를 조례로 정하게 되어 있어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주민참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주요내용은 안 제2조에서 「지방자치법」 제13조의3제1항의 규정에 따라서 주민이 시장에게 조례의 제정이나 개폐를 청구할 수 있는 연서 주민수를 19세 이상 주민 총수의 50분의 1 이상으로 규정하고자 함입니다.
광주시 조례의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
  제1조(목적) 이 조례는 「지방자치법」제13조의3제1항의 규정에 따라서 조례의 제정이나 개폐를 청구할 수 있는 연서 주민수를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연서 주민수) 「지방자치법」 제13조의3제1항의 규정에 따라서 주민이 시장에게 조례의 제정이나 개폐를 청구할 수 있는 연서 주민수는 19세 이상 주민 총수의 50분의 1 이상으로 한다.
  부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관계법령 발췌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고,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조례 제정 및 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7.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시 25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6항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총무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일괄하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정하근  총무과장 정하근입니다.
  의안번호 제281호,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2006년 4월 13일 행정자치부로부터 도서관 직제 승인에 따른 정원 13명과 교육전담 인력 1명 등 총 14명의 정원이 각각 승인됨에 따라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를 개정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주요내용은, 광주시 지방공무원의 총수 821명에 14명을 증원하여 835명으로 하고, 본청 정원 446명에 1명을 증원하여 447명으로, 사업소 정원 69명에 13명을 증원하여 82명으로 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별표를 별지와 같이 한다.
  부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음 페이지 정원관리기관별 직급별 정원표에 총계 821명을 835명으로, 본청 446명을 447명으로, 의회사무과와 직속기관은 변동이 없고, 사업소 69명을 82명으로, 읍·면·동을 191명으로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하 신·구조문 대비표는 설명을 생략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의안번호 제282호,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2006년 4월 13일 행정자치부로부터 도서관 정원 13명이 승인됨에 따라 광주시 시립도서관에 대한 사업소 직제를 편성하기 위해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주요내용은 광주시 시립도서관에 대한 특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업소를 운영하고 시립도서관에 대한 소관사무를 지정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3호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3. 광주시 시립도서관
      가. 도서관자료의 선정·구입·수집·정리 및 보관
      나. 도서관자료의 대출 및 열람
      다. 도서관 및 독서시설의 유지관리
      라. 자료실 운영 및 학구적 조사연구 협조
      마. 기타 도서관 운영에 관한 사항
  별표3을 별지와 같이 한다.
  부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별표3, 광주시 사업소 명칭 및 위치에서 상·하수도사업소와 남한산성도립공원관리사무소의 위치는 변동이 없으며 광주시 시립도서관의 위치를 광주시 경안동 161-24번지에 신설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신·구조문 대비표는 설명을 생략 드리고,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시 29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8항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세무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과장 오수길  세무과장 오수길입니다.
  의안번호 제283호,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지방세법」중 고액·상습체납자 명단공개 관련 조문이 정비됨에 따라 이에 부합되도록 시세조례를 정비하여 실효성 있는 조례 운영을 도모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지방세 1억 원 이상 고액·상습체납자(도세 및 시세를 합한 지방세 체납액이 1억 원 이상인자)에 대한 공개 대상자 심의 및 명단공개를 도지사에게 요청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2쪽입니다.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시세 조례 제6조의 2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제6조의 2(고액·상습체납자 명단공개) ①시장은 법 제69조의2의 규정에 따른 지방세 1억 원 이상 고액·상습체납자(도세 및 시세를 합한 지방세 체납액이 1억 원 이상인 자를 말한다)에 대한 공개대상자 심의 및 명단공개를 도지사에게 요청할 수 있다.
    ②제1항의 규정에 따른 공개대상자 심의 요청절차 등 필요한 사항에 관하여는 규칙으로 정한다.
  부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음 3쪽 신·구조문 대비표, 4∼5쪽 관계법령발췌서는 유인물로 갈음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세무과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시 31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9항,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사회위생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위생과장 이상우  사회위생과장 이상우입니다.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긴급복지지원법」제12조제4항에 따른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로 하여금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기능을 대신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가. 안 제2조제1항에서 「긴급복지지원법」제12조에 따른 긴급지원심위원회의 업무의 적정성 심사, 지원연장 결정 및 지원중단, 비용환수 결정 등을 심의 의결하기 위한 긴급지원위원회의 기능을 대신하고자 함에 있으며, 나. 안 제3조에서 긴급지원심의위원회 위원의 구성을 담당하기에 적합한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대표협의체위원을 긴급지원심의위원으로 겸임하도록 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조제1항제6호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6. 「긴급복지지원법」제12조에 따른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업무에 해당하는 사항
  제3조제8항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⑧제2조제1항제6호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대표협의체에서 긴급지원심의위원회의 기능을 대체하며, 대표협의체 위원으로 긴급지원심의위원을 겸임한다.
  제10조제1항제3호 "심의사항"을 "심의 및 의결사항"으로 제4호 "심의결과"를 "심의 및 의결결과"로 한다.
    부칙, 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신·구조문 대비표는 유인물로 설명을 갈음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사회위생과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시 34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0항,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가정복지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유복순  가정복지과장 유복순입니다.
  의안번호 285,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정이유는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광주시 노인의 복지증진 및 경로효친 사상의 선양과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가. 안 제3조 내지 제4조에서 노인종합복지회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수행되어야 할 업무 및 업무수행을 위해 설치되어야 할 시설을 정함입니다.
   나. 안 제5조에서 노인종합복지회관은 시장이 운영 관리하되,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시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 운영할 수 있도록 함입니다.
   다. 안 제6조에서 노인종합복지회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공무원을 둘 수 있도록 함입니다.
   라. 안 제8조 내지 제9조에서 노인종합복지회관의 사용허가, 사용자의 범위, 사용료 등을 정함입니다.
   마. 안 제9조에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에 대하여 사용료 등을 면제할 수 있도록 함입니다.
   바. 안 제13조에서 위탁 운영 시 수탁자로 하여금「노인복지법」및 관련규정에 따라 시장의 지휘 감독을 받도록 정함으로써 투명하고 건실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함입니다.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은 유인물로 갈음 드리고,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가정복지과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은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 노인종합복지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시 37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1항,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농정과장께서는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이상규  농정과장 이상규입니다.
  의안번호 제286호,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로는 특허청에 자연채 상표 3개 품목(쌀, 채소, 육류 등)이 등록됨에 따라 우리 시에서 생산되는 우수 생산품에 대하여 자연채 상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그밖에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가. 안 제1조에서 자연채 상표 사용범위를 기존 조례의 우수 농특산물 뿐만 아니라 우리 시에서 생산되는 우수 생산품으로 범위를 확대시키고자 합니다.
  나. 자연채 상표관리 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규정함.
     (1) 안 제5조, 위원회의 구성을 새롭게 하고, 위촉직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함.
     (2) 안 제6조, 사망하거나 본인 스스로 해촉을 원할 때 등 위원의 해촉 규정을 마련함.
     (3) 안 제7조, 상표사용권 부여 결정 등 위원회 심의 대상 규정을 마련함.
     (4) 안 제8조 및 안 제9조, 위원회를 대표하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간사 등의 직무에 대한 규정을 정함.
     (5) 안 제10조 및 안 제11조, 위원회 회의 및 의결 규정과 회의록 작성·비치 규정을 마련함.
  다. 안 제14조, 자연채 상표 사용기간을 1년으로 함.
  라. 안 제17조, 상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 및 상표사용 관계자에 대한 교육훈련 규정을 마련함.
  마. 안 제18조, 상표의 품위유지와 지속관리를 위하여 예산의 범위 안에서 자금지원 규정을 마련함.
  조례안은 붙임 유인물로 갈음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농정과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은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자연채상표사용에관한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2.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안(광주시장 제출) 

(10시 40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2항,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경제산업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안병균  경제산업국장 안병균입니다.
  의안번호 287호,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 제정안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정이유로는, 남한산성도립공원 복원·정비사업 추진에 따라 사업부지 내에서 이주하게 되는 이주민들에게 전통한옥 건축비를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 절차 및 방법 등의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전통한옥의 주거문화 및 문화재적 가치를 증대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3조 및 제4조에서 남한산성도립공원 복원·정비사업에 따라 이주하게 되는 이주민들에게 건축공사비의 1/2범위 안에서 평방미터 당 35만 원(총 7,000만 원)을 사업시행자가 지원하도록 함에 있습니다.
  안 제5조에서, 시장은 제출된 신청서와 사업시행자의 의견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하여야 하며 위원회는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보조금액 및 교부조건 등을 사정하여 시장에게 통보하는 규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안 제9조에서, 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인을 포함하여 10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경제산업국장이 되며, 위원은 관계 공무원 및 경기문화재단, 산성리마을 대표 등으로 구성하고 간사 1인을 두도록 하였습니다.
  안 제11조에서,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도록 하였습니다.
  보조금의 재원은 경기문화재단에서 부담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 드리고, 세부 조례안은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서 상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경제산업국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안은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광주시 남한산성 복원·정비사업에 따른 전통한옥지원 조례안에 대하여는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3.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광주시장 제출) 

(10시 43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3항,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예산담당관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성호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이성호입니다.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지도편달 해 주시는 이우경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한 사유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의 경우는 재정보전금 및 교부세의 확정내시, 세외수입 증가, 국·도비 보조금 내시에 따라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게 된 것이며, 특별회계의 경우는 주택사업특별회계 외 9개 분야의 국·도비보조금 내시와 사업변경에 따라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288호,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제1회 추경예산 총 규모는 2006년도 당초예산 2,639억 1,019만 4,000원보다 11.08%가 증가한 2,931억 4,746만 4,000원입니다.
  이 중 일반회계 규모는 2006년 당초예산 2,186억 8,170만 9,000원보다 11.71%가 증가한 2,442억 8,487만 원이며, 특별회계 규모는 주택사업특별회계 외 9개 분야에 2006년 당초예산 452억 2,848만 5,000원보다 8.04%가 증가한 488억 6,259만 4,000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편성 현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총 규모 2,442억 8,487만 원 중에 자체수입은 1,348억 4,088만 원으로 이 중 지방세 수입은 1,047억 1,600만 원, 세외수입은 301억 2,488만 원입니다.
  의존수입은 1,094억 4,399만 원으로 이 중 지방교부세는 336억 2,249만 1,000원, 재정보전금은 251억 5,231만 1,000원, 국·도비보조금은 506억 6,918만 8,000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총 규모 2,442억 8,487만 원 중에 경상예산은 657억 9,425만 2,000원으로 이 중 인건비는 397억 2,256만 8,000원, 경상적 경비는 260억 7,168만 4,000원입니다.
  사업예산은 1,547억 9,021만 4,000원으로 보조사업이 662억 9,690만 3,000원, 자체사업이 884억 9,331만 1,000원입니다.  지방채 상환금액은 70억 9,185만 원입니다.
  또한, 예비비 등은 166억 855만 4,000원으로 예비비 37억 688만 8,000원과 기타 129억 166만 6,000원입니다.
  다음은 예산부문별 순서에 따라 일반회계 세출예산 주요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행정비는 당초예산 737억 6,328만 1,000원보다 1.77% 증가한 750억 6,690만 원으로 선거관리 및 의회운영에 25억 2,237만 원, 인건비 등 일반행정비에 725억 4,453만 원을 편성하였고, 사회개발비는 당초예산 788억 8,981만 2,000원보다 10.32% 증가한 870억 2,985만 9,000원으로 교육 및 문화비에 102억 5,250만 1,000원, 보건 및 생활환경 개선비에 243억 2,701만 2,000원, 사회보장비에 346억 526만 4,000원, 주택 및 지역사회개발비에 178억 4,508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경제개발비는 당초예산 547억 2,194만 1,000원보다 22.84% 증가한 672억 2,160만 6,000원으로 농수산 개발비에 108억 4,008만 1,000원, 지역경제개발비에 18억 7,164만 2,000원, 국토자원보존개발비에 228억 3,892만 6,000원, 교통관리비에 316억 7,095만 7,000원을 편성하였고, 민방위비는 당초예산 5억 793만 7,000원보다 2.27% 증가한 5억 1,946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원 및 기타경비는 당초예산 107억 9,873만 8,000원보다 33.78% 증가한 144억 4,704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 현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당초예산 2억 8,500만 1,000원보다 68.65% 증가한 4억 8,064만 4,000원으로 사회개발비에 2,220만 원, 지원 및 기타경비에 4억 5,844만 4,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는 당초예산 5억 9,480만 5,000원보다 0.22% 증가한 5억 9,348만 5,000원으로 의료보호사업에 5억 9,340만 원과 예비비에 8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남한산성도립공원관리 특별회계는 당초예산 20억 5,339만 4,000원보다 19.09% 증가한 24억 4,541만 3,000원으로 남한산성 운영 및 사업비에 20억 9,354만 7,000원, 지원 및 기타경비에 3억 5,186만 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는 당초예산 2억 3,935만 7,000원보다 27.64% 증가한 3억 551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당초예산 341억 965만 7,000원보다 8.54% 증가한 370억 2,426만 2,000원으로 사회개발비에 323억 6,327만 원과 지원 및 기타경비에 46억 6,099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 특별회계는 당초예산 16억 1,000원보다 4.19% 증가한 16억 6,700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세부적인 내용은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시 상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우경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도비보조금의 내시, 교부세 및 재정보전금의 확정 내시, 세외수입 증가로 편성하게 되었으며 국·도비 내시로 인한 시 부담 관련사업, 재정보전금 관련사업, 의정비 등 필수불가결한 경비를 계상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로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신다면 계획된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광주시장 제출) 
  15.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광주시장 제출) 

(10시 51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4항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 의사일정 제15항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하수과장께서는 일괄하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이진수  하수과장 이진수입니다.
  수도과장이 교육중인 관계로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상수도사업특별회계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함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평소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과 청정수역의 수질보존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고 21만 광주시민과 더불어 아낌없는 지원을 다해 주시는 이우경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의안번호 제289호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총 예산규모는 2006년도 당초예산 457억 2,594만 7,000원보다 70억 2,927만 8,000원이 감소한 386억 9,666만 9,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세입예산 편성 주요내역에 대하여 설명 드리면, 수익적 수입은 2006년도 당초예산 161억 9,606만 6,000원에서 9,800만 원이 증가하여 162억 9,406만 6,000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주요변동 내역으로는 영업수익 중 기타 영업수익 1,539만 6,000원, 기타 영업외 수익이 8,260만 4,000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적 수입은 2006년 당초예산 295억 2,988만 1,000원에서 71억 2,727만 8,000원이 감소한 224억 260만 3,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변동 내역으로는, 보전재원 중 이월금은 전년도 결산결과에 의한 이월금 확정으로 169억 3,121만 5,000원으로 80억 6,878만 5,000원이 감소하였으며, 수용가 미수금은 9억 3,917만 3,000원으로 7억 3,917만 3,000원이 증가하였고, 기타 미수금은 2억 233만 4,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편성 주요내역에 대하여 설명 드리면, 먼저 상수도 사업비용은 2006년도 당초예산 457억 2,594만 7,000원보다 70억 2,927만 8,000원이 감소된 386억 9,666만 9,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변동내역으로는 영업비용에서 일반관리비가 11억 9,282만 3,000원에서 13억 1,319만 8,000원으로 1억 2,037만 5,000원이 증가하였고 정·배수 등 관리비는 70억 5,889만 7,000원에서 74억 4,886만 1,000원으로 3억 8,996만 4,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보수체계 변경에 따른 단가차액 및 과장 1인의 인건비 계상 및 시설물의 체계적인 관리와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도모하고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예비비는 50억 2,878만 1,000원에서 4억 1,301만 5,000원이 감소한 46억 1,576만 6,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적 지출에서는 2006년도 당초예산 295억 2,988만 1,000원보다 71억 2,727만 8,000원이 감소한 224억 260만 3,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변동내역으로는 구축물이 관용차량의 노후화를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차고를 설치하고자 당초예산 17억 6,510만 원보다 1,000만 원이 증가한 17억 7,510만 원으로 증액 편성하였으며, 공기구비품은 승용차량 노후화로 인한 대체구입과 수돗물 품질관리제 운영을 위한 화물차량 구입을 위하여 당초예산 4,245만 원보다 7,321만 5,000원이 증가한 1억 1,566만 5,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비가동 설비자산은 수양가압장 시설공사의 추진으로 당초예산보다 1억 6,800만 원이 증가한 137억 80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가용재원인 예비비는 당초예산보다 73억 9,466만 8,000원이 감소한 32억 5,246만 3,000원으로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의안번호 제290호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총 예산규모는 당초예산 1,210억 5,667만 2,000원보다 35억 2,103만 9,000원이 줄어든 1,175억 3,563만 3,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세입예산 주요내역에 대하여 설명 드리면, 수익적 수입은 당초예산과 변동없이 52억 9,067만 2,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적 수입은 당초예산 204억 4,600만 원보다 387만 9,000원이 증가된 204억 4,987만 9,000원으로 증액 편성하였고, 주요 변동내역으로는 국고보조금이 129억 6,687만 9,000원으로 1,087만 9,000원이 증가하였으며, 타 회계 건설보조금은 27억 3,900만 원으로 7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보전재원인 이월금은 전년도 결산결과에 의한 이월금 확정으로 916억 3,008만 2,000원으로 33억 6,991만 8,000원이 감소하였으며, 수용가 미수금은 1억 3,500만 원으로 1,500만 원이 감소하였고, 기타 미수금은 1억 4,0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편성 주요내역에 대하여 설명 드리면, 먼저 하수도사업 비용은 당초예산과 변동 없이 52억 9,067만 2,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자본적 지출은 당초예산 365억 6,843만 2,000원에서 70억 7,999만 1,000원이 증가된 436억 4,842만 3,000원으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변동내역으로는 비가동 설비자산이 278억 2,652만 7,000원으로 오포하수종말처리장 증설공사에 17억 8,400만 원 등 총 6개소의 하수종말처리장 증설 및 고도처리 공사비로 160억 4,952만 7,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용재원인 예비비는 비가동 설비자산 증액으로 89억 6,953만 6,000원이 감액된 125억 9,289만 6,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기타 세부적인 내용은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상수도 및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 시 상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제출된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시면 상수도 및 하수도 공기업 예산을 보다 효율적이고 책임성 있게 운영하여 우리 시 상·하수도 행정이 시민과 함께 하는 최고의 공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제1회 추가경정 상수도사업 및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우경  수고하셨습니다.  하수과장께서 제안설명 해 주신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6.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01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6항,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제안설명된 광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회기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등 10건의 조례안에 대한 심사를 위하여 의원 여러분과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의장을 제외한 아홉 분의 의원으로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자치법규정비특별위원회는 이순호 의원, 조억동 의원, 윤병만 의원, 주흥근 의원, 장용범 의원, 손동원 의원, 박종면 의원, 이상택 의원, 김영훈 의원으로 구성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02분)

○의장 이우경  의사일정 제17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6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 세출 추가경정예산안, 2006년도 제1회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 세출 추가경정예산안, 2006년도 제1회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의원 여러분과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의장을 제외한 아홉 분의 의원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순호 의원, 조억동 의원, 윤병만 의원, 주흥근 의원, 장용범 의원, 손동원 의원, 박종면 의원, 이상택 의원, 김영훈 의원으로 구성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이 모두 처리되었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06년 5월 12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47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3분 산회)